(Reddit)

제목 그대로입니다.

영어권 최대 규모 커뮤니티인 레딧은 이제 국내 인터넷 유저들에게도 익숙할 겁니다. 이런 레딧의 '미스터리 서브레딧(서브레딧=국내 커뮤의 갤러리 개념)'에서 올타임 베스트로 선정된 게시물이 있습니다. 바로, 이번 글의 주제인 '카마르 다반 사건'이 그 주인공입니다.

'카마르 다반' 사건은 1993년 8월 러시아 시베리아의 남부의 카마르 다반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산맥에서 발생한 미스터리한 사건입니다.

미스터리 마니아시라면 어딘가 익숙한 내용이죠?

그렇습니다. 1959년 2월, 당시 소련의 우랄산맥에서 발생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유사한 사건입니다. 이 사건은 '디아틀로프 사건'으로 유명하며, 여러 미스터리 컨텐츠로 다뤄지는가 하면 영화로도 제작된 바가 있습니다.

이 '디아틀로프 사건'은 아무래도 러시아권 사건이다 보니, 국내에 자세하게 전파되지 않음은 물론이고 영어권 사이트들에서도 세밀한 내용 및 분석이 알려지지 않은 사건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상한 옴니버스에서 2011년 10월경 국내 최초로 자세한 내용과 분석을 소개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간 미스터리하고 초자연적인 사건으로만 알고 있던 많은 분께서 사건의 실체를 접하셨을 겁니다. (우랄 산맥 미스터리 실종 사건의 진실)

이번엔 '카마르 다반' 사건을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과 분석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사건은 애초에 국내에선 사건 개요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사건입니다. 영어권 사이트들에서도, '디아틀로프 사건'처럼 유명세를 타지 못해서인지 훨씬 더 정보와 자료가 부족한 사건입니다. 오로지 현지인 러시아에서만 국소적으로 상세한 정보 및 자료가 존재합니다. 사건 자체에 대한 미스터리함 외에도 아마 이러한 부분이 레딧 유저들을 위시한 영어권 유저들을 자극한 것이겠죠.